글로벌 공급망 재편 키워드, 탄소발자국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2018 년 지구온난화 1.5℃ 특별 보고서를 발간하며 제품 탄소발자국 산정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배출 가능한 탄소 예산이 줄어 사업장 중심의 직접적 탄소배출량 관리에서 제품 중심의 간접적 탄소배출량 관리 방식으로 모든 계획과 전략이 수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성공적이라고 여기던 글로벌 공급망 시스템이 코로나19 사태와 미·중 무역 분쟁 등으로 리스크가 되고 있다. 이에 주요 선진국은 흩어진 공급망을 모으기 위해 리쇼어링 정책(제조업의 본국 회귀)을 펼치고 있다.
제품 탄소발자국은 국제무역에서 공정과 생산방식(PPMs) 같은 제한적 영역에서 벗어나 제품에 시스템적으로 접근함으로써 글로벌 후방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도록 해준다. 대표적으로 CBAM은 유럽이 수입하는 철강, 시멘트 등 생산 과정에서 배출된 탄소에 간접세를 부과해 환경규제에 의한 차등적 기업 부담을 해소하고, 역외 기업에 탄소배출 저감 활동을 강제한다.
이는 수입국 산업의 일부를 좌초자산(자산가치 하락으로 상각되거나 부채로 전환되는 자산)으로 전락시키거나 운용 비용을 가중해 자국의 원자재 및 부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또 제품과 탄소에 초점을 둔 규제는 배터리, 자동차 등 일반 소비재 제품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순환경제라는 정책 패러다임은 노골적으로 이러한 흐름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제품 중심의 탄소배출량 산정은 제품 단위 정보의 생성 및 운영체계로 경영 환경이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제품 단위 정보 체계는 배터리나 에코디자인 규정에서 디지털 제품 여권(DPP)으로 나아가고 있다. 공급망 탄소 경쟁이 자동차, 전기·전자, 섬유산업으로 번져나가고 있는 것이다. 한국은 선진화된 제조 시설과 관리 체계를 갖춘 만큼 탄소 규제를 기회로 만들 잠재력이 충분하다.
홍석진 트레스웍스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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